11월 15일(금) 개발자들의 미래와 업무 효율을 위한 주제로 부산대학교 동남권 Grand ICT 연구센터에서 무료 세미나를 듣고
강연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보았습니다. 세션은 총 5개로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50분씩 진행되었습니다.
목차
개발자를 위한 프로젝트 일정, 작업에 대한 스마트워크 활용 방법
개발자를 위한 프로젝트 문서 관리 방법
개발자를 위한 AI비서를 장착한 클라우드 협업 방법
50분만에 배워보는 인텔리전트 챗봇 개발
커뮤니티 리더들에게 전수받은 커뮤니티리더십 강의
세션 1. 개발자를 위한 프로젝트 일정, 작업에 대한 스마트워크 활용 방법
기존에 강사님이 썼던 프로그램이다. 주로 이런 프로그램은 PM이 사서 나눠준다고.
엑셀 +A ....해서 매우 많은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소통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3 앞 세션은 마이크로소프트 프로그램의 좋은 점 홍보 겸 사용법 설명 시간이었습니다.
Planner(마소 꺼) 와 Trello의 차이
플래너의 장점은 계획생성, 작업할당, 파일공유, 채팅 등이 한번에.
진행상황 공유가 쉬우며 모바일 호환된다. 전자메일 알림 기능 있음.
한 일 체크와 마감기한 재촉 등의 기능도 좋아보였다.
KanBan System 이라는 것이 있는데 To do, Doing, Done 등으로 나누어서 분류 (포스트잇을 붙이는 등) 방법이다.
마소 플래너는 버킷 + 카드 방식을 도입하면서 기존 엑셀에서 했던 그대로 가능합니다.
업무 처리 정도를 자동 시각화해서 캘린더와 그래프로도 볼 수 있다. 보고하기도 좋을 듯 합니다.
엑셀로도 추출되며 Outlook 일정에도 추가 가능합니다.
Microsoft Teams
무료 버전이며 Planner와 연동도 된다.
세션 2-3. 개발자를 위한 프로젝트 문서 관리 방법
- Microsoft Teams 를 활용한 효율적인 문서관리
단위 별로 업무 진행이 가능합니다. 상-하 위주의 경직된 커뮤니케이션에서 좌-우 등으로도 직원끼리 활발한 업무 소통이 가능합니다.
1: 다는 공유된 파일, 문서 등은 프라이빗한 OneDrive에 저장된다. 팀 단위 대화는 SharePoint에 업로드되며 팀 라이브러리 채녈명의 폴더에 저장됩니다. Dropbox, Google Drive도 사용가능합니다. 일괄복원이라는 기능이 있어서 랜섬웨어에 감염되도 감염 이전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Nas는 파일 공유에는 좋으나 뭘 설정 안하면 자동백업이 없다?)
버전 관리(Version History / 버전 기록) 도 가능합니다. 오피스 문서는 최대 99명까지 동시 편집이 가능하며 온라인으로도 (라이선스가 없어도) 수정 가능 (온라인은 레이아웃 틀어지는 경우가 있던데 보완은 했나?) 윈도우/맥용 원드라이브 동기화되어 팀 별 쉬운 동기화 기능을 제공합니다. 구글온라인문서편집처럼 편집하는 부분과 작업하는 사람이 보입니다.
세션 4. 50분만에 배워보는 인텔리전트 챗봇 개발
- 챗봇 : 채팅 로봇의 줄임말로 AI를 기반으로 사람과 자동으로 대화를 나누는 소프트웨어. 카톡 챗봇을 상상하면 이해가 빠르다.
장점은 패턴이 비슷하며 노력이 적게 든다. 약 1주일에서 2틀 안에 만든다.
대화형 AI, Conversational AI의 사례 (MS 프레임웤을 사용해서 만든 회사)
아시아나항공챗봇 아론(Aaron), 맥도날드 드라이브쓰루, 현대차 코나 챗봇 (번역엔진을 이용, 5개국어)
기타 : LG, NCSOFT의 게임 런쳐에 챗봇을 이식. (게임 레벨별 장비추천, 게임 실행 시 오류 직면하면 답을 찾아주는 등, 데이터 쌓이면 프로모션 등), 해법 천재*육의 교육용 안드로이드태블릿 안의 챗봇 (연령별로 대답하는 DB도 있음). L*전자의 연말정산/공제 콜센터 질문 시스템(세무서의 엑셀 파일에서 바뀐 내용을 학습시킨 뒤 이틀만에 제작. 하루 700콜 소화, 정확도 70% (높은 편이라고 한다.), 진에어 챗봇.
MDS : 스타일러 안에 패션스타일링추천, 일기예보 대답 등. 기능은 잘 작동했으나 호출 시(트리거: 시리야, 구글,) 응답을 해야하는데 전시회에 내놓자 언어별로 인식을 못하는 문제 발생.
쓱배송 챗봇 :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인력과 비용 투자를 많이 했다.
Conversation AI 구축 시 필요 기술
1. Microsoft Bot Framework 4.0
이미 오픈소스, 서비스화가 되어 있어서 결국 웹개발이며 환경설정이 반 이상이라고 합니다.
이미 자연어처리기능이나 채팅프레임워크 등 라이브러리로 다 있습니다
C#이나 자바스크립트 (Node.js)로 개발을 추천합니다. 자바나 파이썬은 별 일(?) 다 겪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Azure 마이크로소프트 기반으로 Web App Bot 서비스가 돌아갑니다.
웹챗은 기본 제공되며 다양한 서비스들이 연결 가능합니다. 스카이프, 그룹, 라임 등도 연결됨
페이스북 연결할 경우 개발자용 서비스키 등이 세팅 시 필요합니다.
* 깃허브에 Bot Builder SDK v4 등 참고.
개발환경 구축
비쥬얼스튜디오 2019 버전 추천. (2017 이상)
설치 후 설정에서 AS.net과 Azure 개발 체크
추가로 Bot Builder v4 SDK Temlate for ... 설치
Bot Emulator 설치 ( 클라우드와 메신저(채널)을 커버해준다 )
데이터타입은 https와 JSON으로 주고받는다.
세션 5. 커뮤니티 리더들에게 전수받은 커뮤니티리더십 강의
자동으로 앱을 빌드해주는 마소 서비스 : powerapps, 등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5559982
'Information > Tech Event'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0910. 미래유망기술세미나 내용정리 (0) | 2021.09.1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