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C : Cost Per Click. 클릭 당 광고비 정산. 예산/클릭수 = CPC
CPM : Cost Per Mile. 1천번 노출 당 정산. (예산/노출수)*1000
CTR : Click Through Rate. 노출 100명 당 클릭한 명수. (클릭수/노출수)*100
클릭률, 광고 반응률이라고도 함.
효율이 좋은 광고란 CPC, CPM이 낮으면서 CTR이 높은 광고라 할 수 있습니다.
광고가 보이는 지면 입찰가의 영향을 받는 CPM을 낮추면 CPC가 올라가는데, 이를 CPM 최적화라고 합니다. CPM을 낮추려면 타겟팅을 세분화하여 지면에 대한 지나친 경쟁을 피해야하는데 쉽지 않고, 3가지 요소가 이상적으로 떨어지는 것 또한 어려운 문제라고 합니다. (brunch.co.kr/@seulgilim15/1)
지나친 타겟팅의 세분화는 광고 노출 모수가 적어져서 광고 효과 자체도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제품과 서비스의 경쟁력, 적절히 창의적인 광고 소재, 효과적인 미디어 믹스 전략과 주기적인 광고 효율 체크가 온라인 광고의 좋은 성과를 부릅니다. 미디어 믹스란 예산에 맞춰 매체와 타겟팅 시나리오를 만든 결과물을 말합니다.
CPE : Cost Per Engagement. 확장형 광고. 사용자가 시작하는 작업에 따라 광고 단위 크기 이상으로 확장되는 광고. 광고 배너를 클릭하면 광고가 확장되며, 여기서 한번 더 클릭 (즉 두 번의 클릭)이 발생해야 수입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광고 단가가 높습니다. 애드센스에서의 설정은 광고 허용 및 차단 > 광고게재 > 확장형광고 ON으로 해두면 됩니다.
CPS : Cost Per Sales. CPC는 실제 판매로 연결되지 않아도 클릭수에 대해 광고료를 책정하지만 CPS는 실제 판매가 있을 경우에만 판매액의 일정 부분에 대해 광고료를 책정하는 방식입니다. CPC보다 더 직접적인 광고 효과를 원하는 광고주가 사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