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명품자바프로그래밍 1장 요약


 

 

자바는 1991년 선마이크로시스템스(오라클) 제임스 고슬링에 의해 개발되기 시작하여 1995년에 발표. GPL(GNU General Public License) 인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이다. 자바의 목적은 다양한 플랫폼을 갖는 가전제품을 위해 플랫폼 독립적 언어가 필요했고 가전제품에 들어가는 제어장치는 낮은 메모리를 사용하므로 내장형 시스템(embedded system)의 메모리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려고 개발됐다. 자바버전은 데스크톱이나 서버를 위한 Java SE, 모바일을 위한 ME, 기업용을 위한 EE로 나누어진다.

 

자바 응용프로그램은 웹 클라이언트, 서버, 웹스타트, 데스크톱, 모바일 등 광범위한 분야에서 사용된다. 하드웨어 독립적인 바이트코드와 이를 실행하는 자바가상기계에 의해 한 번 프로그램을 작성하면 어느 플랫폼에서도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 가능한데 이를 WORA(Write Once Run Anywhere) 라 부른다. 자바 언어는 객체 지향, 멀티스레드, 플랫폼 독립성, 패키지 등을 지원한다.

 

자바프로그램을 개발, 실행하기 위한 환경은 JDK/JRE 에서 제공하며, IDE환경을 제공하는 도구에는 이클립스, 인텔리J 등이 있다.

자바 프로그램은 Class 키워드의 클래스 선언으로 시작하며 클래스 내에서 모든 변수나 메소드를 정의한다. main() 메소드부터 실행한다.

 

컴파일 : 소스 파일을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기계어로 변환하는 것

자바 소스 파일 확장자는 .java이고 컴파일된 코드의 확장자는 .class 이며 컴파일된 코드를 바이트 코드라고 부른다. 하나의 클래스 파일에는 반드시 하나의 자바 클래스가 컴파일되어 있다. 자바 응용프로그램은 jar 나 custom JRE형태로 배포, 실행이 가능하다.

바이트 코드 : 자바 가상 기계 상에서만 실행되는 코드로서 특정 CPU에 의존적이지 않아 WORA를 실현한다.

 

모듈화 : 자바9부터 module개념이 도입되어 모든 클래스들이 모듈로 나누어 재구성되었는데 대형 프로그램을 작성, 유지관리하기 쉽고 리소스가 제한적인 소형 컴퓨터에서도 자바응용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있게 한다.

 

자바에서 제공하는 API : http://docs.oracle.com/javase/10/docs/api/ ☞ 즐겨찾기 해 두자. 자바 기능을 이해해두는 데 좋다.

 

 

명품자바프로그래밍 1장 연습문제

1. C언어 소스 파일의 확장자는 .c이고 컴파일하면 .obj파일이 만들어진다. 그러면 자바 소스파일의 확장자와 컴파일된 파일의 확장자는? .java, .class

 

2. 자바 언어를 처음 개발한 사람은?  제임스 고슬링

 

3. Java, C, C++, C# 언어를 세상에 나온 순서대로 나열하라.  C(1972), C++(1983), Java(1995), C#(2000)

 

4. 자바 언어를 처음 개발한 목적은? 

 

다양한 플랫폼을 갖는 가전제품을 위해 플랫폼 독립적 언어가 필요했고 가전제품에 들어가는 제어장치는 낮은 메모리를 사용하므로 내장형 시스템의 메모리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려고 개발됐다.

 

5. 개발자가 작성한 자바 프로그램을 직접 실행하는 것은? 

 

1) 자바 가상 기계  2) 운영체제  3) CPU가 직접 실행  4) 이클립스

 

6. '자바는 한 번 작성하면 하드웨어나 운영체제에 상관없이 어디에서나 실행 가능하다' 는 특징을 간단히 줄여 뭐라고 부르는가? WORA

 

7. 자바 언어에 대해 틀린 설명은?

 

1) 자바의 컴파일된 클래스파일은 바이트코드이다.

2) 자바의 클래스 파일은 자바 가상 기계가 설치된 어떤 곳에서도 실행된다.

3) 자바는 링크 과정 없이 컴파일러가 바로 바이트코드를 생성한다.

4) 하나의 클래스 파일에는 여러 개의 컴파일된 클래스들을 저장하여 효과적이다.

 

8. 자바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려면 JDK와 JRE 중 어떤 것이 필요한가? 

 

JDK. JDK는 개발자를 위한 툴이고 JRE는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한 환경을 구성하는데 JDK에는 JRE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자바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개발자는 JDK만 설치하면 된다.

 

9. 다음 중 자바의 특징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가비지 컬렉션의 기능이 있어 스스로 사용하지 않는 메모리를 수거한다.

2) 포인터가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 작성이 쉽다.

3) 클래스 바깥에 전역 함수와 전역 변수를 둘 수 있어 좋은 점이 있다.

4) 서로 관련 있는 클래스 코드들을 패키지에 모아 배포한다.

 

10. 다음 자바 소스프로그램은 어떤 파일 이름으로 저장해야 하나?  Shape.java

public class Shap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Shape");
    }
}

 

11. 이 자바 소스 코드를 저장하는 파일 이름과 컴파일되면 생성되는 클래스 파일은?  A.java / A.class, A$B.class, C.class, C$D.class

#명품자바프로그래밍1장연습문제11번

 

public class A{
      .......
   class B{
         .......
    }
}
class C{
      .......
   class D{
         .......
    }
}

 

12. 다음 용어 중 거리가 먼 것 하나는?

 

1) 플랫폼 독립적

2) 자바 언어는 링크의 과정이 없다

3) 자바 프로그램은 자바 가상 기계가 있는 곳에는 모두 실행됨

4) WORA

 

 #명품자바프로그래밍1장연습문제12번

 

 

 

명품자바프로그래밍 1장 실습문제

 

1. 화면에 다음과 같이 "Welcome!", "자바 세계로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를 출력하는 자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Workspace는 C:\Temp로 하고 프로젝트 이름은 1-1로 한다. 클래스 이름은 Welcome으로 한다.

 

public class Welcome{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Welcome!");
         System.out.println("자바 세계로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
}

 

#명품자바프로그래밍1장실습문제1번

 

 

2. 화면에 "Sorry" "Thankyou" 를 출력하는 자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Workspace는 C:\Temp로 하고 프로젝트 이름은 1-2로 한다. 클래스 이름은 Sorry로 한다.

 

public class Sorry{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System.out.println("Sorry");
         System.out.println("Thankyou");
    }
}

 

#명품자바프로그래밍1장실습문제2번

728x90
728x90
블로그 이미지

coding-restaurant

코딩 맛집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