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728x90

Git 설치 타임라인

 


 

1 msysgit 설치

gitforwindows.org/

 

 

 


 

2 TortoiseGit + 언어팩 설치
그리고 초기 설정 방법

tortoisegit.org/

 

 

중간에 랭귀지팩을 설치한 후 다시 프로그램 설치로 돌아가서 Refresh를 눌러주면, 언어로 한국어가 선택됩니다.

 

 

언어 설정이 안된 분들은 바탕화면에서 우클릭하여 설정 메뉴에 들어가 한국어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설정 창에서 아까 나중에 설정하겠다고 한 사용자명과 메일 주소를 등록합니다. 

 

 

초기설정이 끝났으면, 이어서 특정 폴더를 로컬 저장소로 등록합니다. tutorial이라는 이름의 폴더로 하겠습니다. 폴더에어 우클릭하여 Git 저장소 여기에 만들기(Git Create repository here...)를 선택합니다. 팝업창이 뜨면 확인, OK를 누릅니다. 항목에 체크하면 단순히 Push된 변경내역만 보입니다. PC와 웹에서 동일한 모든 작업을 하려면 체크하지 않아야 합니다. 

 

 

테스트용 텍스트를 삽입한 메모장을 생성 후, 저장소 폴더에 저장합니다. tutorial 폴더 안을 우클릭, Git 커밋을 클릭합니다. 팝업창에서 파일을 선택한 후 커밋을 누릅니다. 커밋이 완료되면 닫기 버튼을 누릅니다.

 

 

폴더 내부를 우클릭하여 TortoiseGit, 로그 표시를 클릭해보면 커밋 이력에 방금 커밋한 내용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3. 원격 저장소 용어 개념

 

2번은 로컬 저장소를 활용하는 방법이고, 3번은 원격 저장소에 push하여 공유하는 방법입니다. Git에서 Push란 웹상의 원격 저장소로 변경된 파일을 업로드 하는 것을 뜻합니다. push하면 원격 저장소에 나의 변경 이력이 업로드되어 원격저장소와 로컬저장소가 같은 상태가 됩니다.

Clone은 변경 이력이 있는 원격 저장소를 웹에서 복사해서 내 PC로 붙여넣기 하는 것입니다. 변경 이력까지 함께 가져올 수 있습니다.

Pull이란 원격저장소에서 로컬저장소로 업데이트 하는 것입니다. 

728x90
728x90
블로그 이미지

coding-restaurant

코딩 맛집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v